놀이공원은 amusement park, 테마공원 theme park로 둘은 살짝 다르다고 한다. 테마파크는 어떠한 주제가 있고 쇼가 추가된 놀이공원이라고 볼 수 있다.
파리로 여행을 가는 목적 중에 에펠탑을 보러 가는 이유가 2등이며 1등은 디즈니 테마파크를 가기 위해서라고 한다.
펌핑은 근육 속에 산소를 없애기 위해 일시적으로 혈액이 모이는 것이라고 한다. 펌핑이 그런 성장이라는 근거는 없다고 한다. 다만 펌핑이 올 정도로 열심히 해야 근육에 부하가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펌핑이 일어나면 운동을 잘했다고 여겨지는 것 같다.
요즘 평균 외식 비용이 20%가 올랐다고 한다. 외식을 하는 수가 늘어난 것이 아니라 물가가 올라 외식비가 오른 것이라고 한다. 자그마치 물가가 20%나 올랐다고도 볼 수 있는 것이라 한다.
팁 문화의 시초는 영국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다. 귀족들이 자신을 뽐내기 위해서 낮은 계급의 시종들에게 팁을 주던 것이 계승된 것으로 보고있다. 예전 미국은 15퍼센트 정도가 적정 팁 가격이었는데, 요즘 20퍼센트까지 오르고, 팁을 주지 않아도 되는 서비스에도 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져 반발이 많아졌다고 한다. 미국은 팁 문화를 없애려고 해 본적이 있지만 음식점 서버들이 팁에 많이 의존하여 생계가 걸려있다는 점과, 문화가 정착이 되어버려 쉽게 바꿀 수 없었다고 한다.
디즈니 업계가 많이 힘들지만 디즈니랜드는 시총이 10조가 넘는다고 한다. 일본의 디즈니랜드는 로열티를 주고 일본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곳이다. 그래서 디즈니 입장에선 마진이 많이 남지 않기에 디즈니의 뼈아픈 실수라고 한다.
콜라 중에 코카콜라의 점유율이 40퍼 팹시가 20퍼 정도라고 한다. 이렇게 보면 코카콜라가 더 많은 수익을 얻을 것 같지만, 펩시콜라는 썬키스트와 게토레이 등 흡수합병을 통해 다른 곳에서 더 많은 수익을 얻고 있다고 한다. 특히 게토레이는 스포츠음료의 시장 70퍼를 차지하고 있고 1년 매출 1조를 바라보
원래는 코카콜라가 먼저 게토레이와 합병을 시도하려 했다. 그러나 게토레이와 합병하는데 코카콜라 이사회에 한 명이 반대하여 이행되지 못했다. 그 한 명이 워렌 버핏이었다. 그 사건 이후 워런 버핏은 이사직에서 자임하게 되었다고 한다.
펩시콜라에 대한 유명한 일화는 1600만 개 펩시콜라를 먹어 포인트를 모아오면 전투기를 준다고 광고를 한 사건이다. 약, 100억 원. 그러나 1600만 개의 콜라를 먹는 것이 전투기를 구매하는 비용인 200억 보다 더 비용이 저렴한 것이다. 이를 이용해 미국의 대학생이 다른 사람들과 돈을 모아 팹시를 구매하려 했다. 그러나 이럴 필요가 없었다. 펩시 포인트를 돈으로 구매할 수 있었는데, 이건 펩시콜라를 먹어 포인트를 모으는 것보다 더 쌌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대학생은 전투기를 구매할 수 있는 포인트의 가치만큼 수표(10억)와 이러한 내용을 담은 우편을 보낸다. 당연히 펩시는 거부햇고 소송으로 이어졌다. 펩시콜라 입장에선 다행이 과장광고였다는 판결로 전투기를 주지 않아도 되었다.
팟캐스트 - 태국
입헌군주제로 왕이 다스리는 나라다. 신세대들은 왕의 존재를 싫어하지만, 기득권층들은 지지한다고 한다. 신분제는 폐지되었지만 경제력을 바탕으로 하이쏘와 로우쏘로 나뉜다. 이 둘은 군대를 가지 않은 등의 계급을 구분하는 등의 관습이 남아있다.
과자는 안 먹는게 가장 좋지만, 굳이 먹어야 한다면 아래의 과자 중에 골라 먹자.
1. 프링글스, 2. 양파링, 3. 고래밥
청소년들 사이에선 아이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왕따를 시킨다고 뉴스에서 전했다. 아이메시지나 아이드롭과 같은 아이폰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는데, 다른 핸드폰들은 그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영어공부 시 동사를 변형하여 스스로 작문을 하는 것이 많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단풍이 드는 이유?
월동 준비를 위해 나뭇잎을 떨어지도록 한다. 그러려면 나뭇잎이 광합성을 하지 못 하도록 엽록소를 나뭇잎에 보내지 않게 한다. 그러면 엽록소가 가지고 있던 초록색이 사라져 단풍이 든다.
쉬모라고 여성보디빌더와 같은 강한 여성에게 성적 매력을 느끼는 남자들이 있다고 한다. 사회적으로 성공한 남성들에게서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자신 보다 강력한 사람들에게 억압 받은 경험이 많이 없었던 것이 심리적 요인으로 보고 있다.
GI 지수 맹신하지 말자
GI 지수가 낮은 고구마를 구워먹거나 쪄먹으면 GI지수가 올라간다. 백미나 밀가루 음식을 먹을 때 식이섬유와 단백직을 같이 먹으면 GI 지수에 따른 흡수율이 중화되어 흡수가 늦춰진다고 한다. 그러니 탄수화물 섭취시 채소와 단백질을 같이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오버트레이닝의 증상
1. 운동이 끝난 뒤에도 피로함. 2. 성격이 예민해짐. 3. 운동 수행능력이 퇴보함.
담배를 필 때, 진정효과를 얻는 이유 중 하나는 심호흡을 하기 때문이다. 인간은 하루 2만번의 호흡을 하지만 대부분 얕은 호흡을 한다고 한다. 담배를 피우는 대신 복식 심호흡을 하면 같은 진정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복식 호흡이 어렵다면 담배를 피운다고 생각하고 심호흡을 하면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타는 버스의 어원은 옴니버스(모든)이라는 단어다. 옴니버스에서 옴니가 생략되며 버스만 말하게 되어 ‘버스’가 된 것이다. 그렇다면 옴니버스는 어디서 나온 것인가. 프랑스의 한 목욕탕 업체가 자신들의 목욕탕을 거치는 노선을 만든다. 그런데 그 셔틀을 타는 곳에 ‘옴니버스’라는 가게가 있었고 사람들은 노선을 거치는 마차를 옴니버스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심폐소생술시 젖꼭지의 중앙 부분이 심장이 있는 곳이라고 교육받는다. 그런데, 사람마다 젖꼭지의 위치가 다를 수 있다. 그렇기에 가슴 중앙에 연골처럼 세로로 길게 이어져 있는 뼈의 3/4 위치라고 생각하고 누르면 된다고 한다. 심장이 멈췄을 때, 머리에 계속 피를 돌려주는 역할이기 때문에 5분 넘게 했지만 심장이 뛰지 않는다고 멈추면 안 된다. 정상인을 상대로 심폐소생술을 하면 잘 들어가지 않는다고 함.
새로운 건물에 들어설 때 마다 비상계단 위치를 잘 파악하자. 세월호 사태나 화재 사건이 일어났을 때, 해당 건물의 공간을 잘 파악하고 있던 사람들은 살아남았다.
하늘에 1만 여개의 인공위성이 떠 있다고 한다. 그 중에 4500개가 스페이스 X의 인공위성이라고 한다. 일론머스크는 X라는 단어를 좋아한다고 한다. 스스로 X는 무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다고
연차
최소 연차일은 15일, 최대 연차일은 25일이다. 연차는 직장인들이 통보하는 형식으로 사용되며 회사에선 막을 수 있는 권한이 없다. 만약 직간접적으로 연차를 막는 행위를 한다면 이는 직장내 괴롭힘으로 신고 당할 수 있다.
어떤 블랙기업은 금요일에 반차를 의무적으로 사용하게 하여 연차를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회사도 있다고 한다. 다들 이래서 대기업 대기업 하는거 같다. 중소기업과 대기업간의 격차를 줄여나가야 하는데, 대기업 위주의 성장을 했고 지금도 대기업 위주로 산업이 돌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이 슈퍼'을'이 되는 경우도 너무 드물다. 이런 환경에서 중소기업에 다니는 사람들의 복지도 좋아질 수는 없을 것이다.
관성의 법칙
중세시대까지 세상은 4원소인 물,불,흙,공기로 이루어져있다고 믿었다. 사과는 흙과 물로 이루어져 있고, 물과 흙은 무거운 원소이기 때문에 땅으로 떨어진다고 생각했다.
시베리아 횡단열차 길이가 9000km라고 한다. 7박 8일이 걸릴 정도로 오래 걸리고 정거장도 800여개 정도라고
키를 크게 하는 약이 처방되고 있다고 한다. 터너 증후군이라고 호르몬 결핍으로 키가 자라지 않는 환자들에게 처방하는 약인데, 건강한 사람들에는 약효가 입증되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오남용이나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고 한다.
전기차 배터리는 셀, 모듈, 팩의 구조로 되어 있다. 셀의 종류가 크게 3가지가 있다.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
3분 3시간 3일 3주
산소, 온도, 물, 음식
31세 최고령견이 견생을 마무리했다. 인간 나이로는 217년을 산 셈이라고.
홍대, 강남 등 마약이 번지고 있다고 한다. 마약 청정국가라는 말은 다 옛말이 된 것 같다.
자유의지는 존재하는 것인가. 뉴턴의 고전역학에 따르면 입자의 위치와 운동을 알 수 있다면 모든 물체는 입자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미래는 정해져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양자역학에 따르면 입자는 확률적으로 존재하는 것이기에 정확한 입자의 위치나 운동을 파악할 수 없으며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고 한다.
뇌에 관한 실험을 했는데, 실험자가 스스로 선택했다고 생각하기 이전에 뇌에서 신호를 보낸다고 한다. 그래서 자유의지라는 것은 내가 선택하는 것이 아닌 뇌가 이미 선택한 것을 우리의 의지라고 믿는 것일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뇌 또한 우리의 일부이기 때문에 자유의지라고 볼 수 있다고도 한다.
어색할 때 말걸기 팁
1. 상대방이 자랑 하도록
2. 공통 관심사
3. 상대방 말 인용
마주하는 상대방에게 관심을 가지고 관찰을 해야한다. 그리고 많은 지식과 경험이 있다면 더 깊은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메시가 미국으로 구단을 옮겼다. 연봉은 줄어들었을 것으로 예상 되나 광고나 부수익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많은 축구선수들이 중동이나 미국으로 가려는 추세라고 한다. 많은 엔터테이먼트 산업 중에 축구가 가장 인기가 많다. UN가입국 보다 FIFA 가입국이 더 많다고... 다음은 크라켓, 인도에서 유행하는 스포츠고 다음은 야구인데 그 갭 차이가 어마무시하다고 한다.
아인슈타인
어릴 땐, 수학과 과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었다. 그러나 독보적인 1등을 하는 학생은 아니었다. 대학 졸업후엔 평범하게 특허 회사에 다녔다. 그래도 계속 개인적으로 연구를 멈추지 않았고 26살 즈음에 논문을 내는데, 그것이 특수 상대성 이론이었다.
주식과 부동산을 장기적으로 비교하면 수익률이 비슷하다고 한다. 다른 점은 부동산은 변동폭이 크지 않고 꾸준히 오르는 반면, 주식은 가격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는 때가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그런 기회를 놓치지 않고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아스파탐이 예전에 문제가 많다고 했는데, 알고보니 실험실 쥐에게 권장량의 500배를 투여했다고 한다. 그래서 위험하다고 결과가 나온 것이라고 한다.
인간만 색을 구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파충류나 물고기들도 4원색을 구분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대부분 포유류는 대부분 색을 구분하는 원추세포를 가지고 있지 않은데, 그 이유는 고대시대에는 많은 포유류들이 빛이 없는 동굴에서 살았기 때문에 청각과 후각이 발달했고, 야간에 적은 빛을 이용해 볼 수 있도록 진화해왔다고 한다. 그러다 영장류들은 나무위에서 생활하게 되었고, 익은 과일이 무엇이 구별하기 위해서 색을 구분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운동
점진적 과부화, 운동범위는 최대로하는 것이 좋다.
지방엔 근육성장을 도와주는 좋은 콜레스테롤도 포함되어 있으니 먹어야 한다
'상식 > 토막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9월 토막상식 (1) | 2023.10.10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