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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정리/5분 뚝딱 철학

5 분 뚝딱 철학 [윤리학]

by 빠뜨루 2022.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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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5 분 뚝딱 철학 : 생각의 역사]를 참고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윤리학

:옳고 그름의 문제를 따지는

 

 

 

윤리학 종류

규범 윤리학

  • 공리주의
  • 의무주의
  • 덕의 윤리

메타 윤리학

 

 

견유학파

- 디오게네스

 "알렉산더 대왕, 소원이 하나 있는데 햇빛을 가리지 말고 비켜달라"

  = 개같이 살자 = 사회적 관습에서 벗어나자

 

 

 

인간선언

- 프로타고라스

 " 재판에서 내가 이기면 벌금으로 수업료를 필요가 없고, 내가 패소하면 외상값을 내야하는 약속을 지킬 필요가 없습니다." - 프로타고라스 제자

 = 절대적 진리는 없다.

 

 

 

쾌락주의

- 에피쿠로스

행복 = 성취/욕구

인간은 그냥 원자들의 이합집산이라고 보았기에, 태어난 목적이나 사명 같은 것은 없어도 그냥 행복하기만 하면 된다.

= 아타락시아 (죽음의 공포에서 해방되고 욕망없이 행복을 느끼는 상태)

=> 욕망을 끊어라

 

 

 

스토아 사상

- 제논

스토아 : 건축에서 기둥들이 줄지어 있는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물질이며, 물질들은 목적을 가지고 로고스에 따라 변화와 운동을 하며, 세계 전체가 바로 (GOD)이다.

 = 아파테이아 : 운명은 모두 결정되어 있으니 감정소모하지 마라

 => 버텨

 

 

 

공리주의

기차 실험 (5:1, 5:, 5:1[직접 개입])

  •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좀 더 많은 행복을 주어야 한다'
  •  자신의 행복을 추구할 때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에 고민

 [종류]

 행위 공리주의

  • - 벤담
  •  = 양적 공리주의 : 쾌락의 합이 중요

 질적 공리주의

  • - 밀
  •  = 규칙 공리주의 : 가중치가 다르다

 사회진화론

  • - 스펜서
  • : 사회 전체가 중요

 [문제점]

 희생양 문제 : 사람이 희생되어야 하는가

 누구도 도덕적일 없다. : 기부보다 스마트폰 사면 나쁜가

 자연주의적 오류 : 쾌락을 추구하는 것이 옳은가

 관음증의 문제 : 남의 쾌락을 통해 쾌락을 느끼는 것은 관음증이다.

 

 [영향]

 쾌락을 도덕의 원리로 채택

 모든 사람들의 쾌락을 똑같이 생각

 => 민주주의의 초석

 

 

 

내기 논증

- 파스칼

신이 존재하는 쪽에 거는 것이 유리 : 실패 리스크가 적음

 

[문제]

확률 반영 안함.

겁박에 의한 오류 : 강요

 

도덕의 계보학

- 니체(=다이너마이트)

주인의 도리 : (객관적시선) 좋음과 나쁨만 있음.

노예의 도리 : (자기합리화) 상대방을 악을 규정, 자신이

"신은 죽었다." = 선악이 사라짐 = 주인의 도덕이 활성  = 서양 철학이 죽었다.

 

 

니힐리즘 

- 니체

수동적 허무주의 : 현실 세계를 부정하는 플라톤 사상과 기독교 사상

능동적 허무주의 : 세계를 부정하고 세계와 세계에서의 삶을 긍정

영원회귀 : 동일한 것이 영원히 되돌아온다.

  •    영원한 반복 : 계속 똑같은 일 반복
  •    긍정하라 : 동일하게 반복되도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로 긍정하라
  •    생성, 생성, 생성 : 계속 변한다.

아모르 파티 : 자신의 운명을 사랑하라 => 운명을 개척하라 => 위버멘쉬

위버멘쉬 : 자신을 극복 = 자발적 아싸가 되어라

 

 

 

악의 평범성

: 악은 평범함 속에 도처에 있다.

"나는 법을 지켰을 뿐이니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으며, 나는 죄가 없다" - 아이히만(유대인 소송 책임자)

 

 

 

실존주의

- 사르트르

유신론적

무신론적

  • 본질 : 어떤 것이 존재하는 이유, 목적
  • 인간은 존재의 이유, 목적이 없다. => "실존은 본질을 앞선다." => 자유를 선고 받음
  • 선택과 불안 : 자유로 인해 생겨난 것
  • 사람들은 불안을 피하기 위해 마치 자기가 어떤 것을 선택 할 수 있는 자유가 없는 것처럼 행동해요…선택지가 없다고 자신을 속이는 것 = 자기기만
  • => 내가 선택한 모든 것이 전부 정답
  • 기투 : 인간은 선택을 하며 살아간다. 선택을 하며 미래를 향해 자신을 던지는 것
  • 앙가주망 : 선택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 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도 고려해야 함.
  • "인간은 피투성으로 태어났지만 기투하는 존재다"

근대의 3가지 발견

  지동설, 진화론, 정신분석학

 

 

긍정심리학

학습된 무기력 : 무기력을 학습하면 도망갈 있어도 가지 않는다.

=> 어떤 개들은 포기하지 않는다. ?

 

행복한

  • - 셀리그만
  • 즐거운 삶 : 즐거운 행동을 하는 것. (빨리 지루해짐)
  • 좋은 삶 : 좋은 환경에 있는 것.
  • 의미 있는 삶 : 다른 사람의 행복에 기여하는 것.
  • => 좋고 의미가 있으면서 즐겁기까지 하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이겠지만, 즐겁기만 해서는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할 거라고 해요.
  • => 행복은 삶의 수단이지 목표가 아니다. 그냥 사는거지 행복하려고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

 

 

골든서클

- 사이먼 사이넥

why -> how -> what 순서로 고민

'' 라는 질문을 먼저 하게 되면, 우리가 하는 행위의 많은 부분이 바뀔 있다.

=> 철학을 공부하지?

 

 

 

게임이론

죄수의 딜레마 : 최고의 이익이 아닌 상황을 선택

  •      죄수의 딜레마 전략 리그전 우승 팀
    •  정의파 (팃포텟, 눈에눈 눈 전략)
      1. 먼저배신하지 않는다.
      2. 대인이 되어라
      3. 자신의 전략을 노출시켜라
    •  점진파 (가중 처벌)
    •  파블로프 전략 (배신이 실수인지 판단)

내시 균형 : 현재 메타에 맞는 전략을 선택한 상태

  •     인간의 전략 : 적절하게 착하고, 악하고, 정의롭고, 협력하는 전략 => 진화의 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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