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를 참고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예술의 구분>
시간 : 음악, 무용
공간 : 회화, 조각, 건축
<예술적 진리>
절대주의 - 고전주의
상대주의 - 낭만주의
회의주의 - 현대 미술
<고대 미술>
[고대 그리스 미술 A]
- 가장 이상적이고 상식적인 절대주의적인 측면을 갖는다.
1. 그리스 미술 : 조화와 균형을 통해 아름다움을 표현 (아테네 신전)
2. 헬레니즘 : 동양과 교류로 인해 영향을 받음 (라오콘)
3. 로마 미술 : 그리스 미술을 일반화 함. (콜로세움)
<중세 미술>
[중세 그리스도교 미술 A ]
- 절대적이지만 신에 대한 예술이다.
1. 중세 초기 : 암흑기, 단지 교리 전달의 수단으로만 사용
2. 로마네스크 : 외부의 악한 세게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전투적인 공간으로 성이나 요새 같은 모습을 띠었다. (피사 대성당)
3. 고딕 양식 : 기술 발전으로 유리창에 장식을 하고 첨탑이 세워지며 화려해짐. (노트르담 대성당)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양식 A]
- 종교에서 벗어났고 완벽함과 조화를 추구하는 점은 절대주의적 측면을 가진다.
1. 초기 : 현실적이고 객관적으로 표현하려고 함. 그러나 기술력이 부족했다. (비너스의 탄생)
2. 후기 : 조화와 균형, 객관성 모두 만족하게 됨. 천재가 많이 태어남. (모나리자, 피에타)
[바로크, 로코코 B]
- 감정에 호소하는 예술
바로크 : 무거움, 역동적 (시바가에서 내려지심)
로코코 : 가벼움, 귀족읠 위한 예술 (비너스의 화장)
<초기 근대 미술>
[신고전주의 A]
- 다시 성경, 신화, 역사와 같이 절대주의적인 측면을 추구하는 작품에 몰두 (소크라테스의 죽음)
[낭만주의 B]
- 감성과 주관을 자유롭게 표현하려고 함 (메두사호의 뗏목)
<후기 근대 미술>
[사실주의 A]
- 사진기의 발명으로 보이는 그대로가 아닌 본질적인 '사실'을 그려냄
- 정치적 이념의 전달 수단이 되기도 했다. (오르낭의 매장)
[인상주의 B]
- 화가가 보는 것을 그대로 과감하게 그려내려고 함. (인상, 해돋이)
<현대 미술>
[입체주의 C]
- 세잔의 다양한 시점을 피카소가 발전시켜 표현함 (아비뇽의 처녀들)
[추상미술 C]
- 그림에서 대상을 제거하는 화풍(노랑 빨강 파랑)
[미술의 변화]
종교,영웅 -> 상상, 주관 -> 현실, 인상
<오늘날의 미술>
1. 화가의 행위 자체를 예술로 규정하는 방법
2. 작가의 의식이 반영되지 않는 기동기술법
3. 다수가 작품에 참여하는 주체의 집단화
[미술 이해 팁]
1. 새로운 시도를 확인
2. 예술의 대상, 주체, 의미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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