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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정리/지대넓얕 시리즈

지대넓얕 0 [불교]

by 빠뜨루 2022.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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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를 참고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 불교 -

 

<싯다르타>

  • 일반명사 : 붓다 = 부처 = 깨달은
  • 부족 이름 : 석가 = 석가모니 = 샤카이족 성자
  • 개인 이름 : 고타르마 싯타르타 = 여래, 세존, 아라한

 

[탄생]

기원전 5세기 왕족으로 태어난 고타마 싯다르타는 오른 손을 들어 하늘을 가리키고 왼손을 내려 땅을 가리켰다. 그리고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아당안지"라고 외쳤다. ('하늘 위와 하늘 아래 오직 내가 홀로 존귀하다. 세상이 모두 괴루움에 있으니 마땅히 이를 편안하게 하리라')

-> 성자로 부터 싯타르타 왕자가 붓다가 운명이라고 듣게 된다.

-> 왕은 왕자가 출가하지 하도록 막았지만 청년이 되어 밖을 돌아본다.

-> 사유문관( 개의 문으로 나가 세상을 보았다. 늙음, 병듬, 죽음, 수행)

->가족을 등지고 출가한다. 요가를 배우고 고행을 지속한다.

->보리수나무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어 깨달은 , 붓다가 된다.

 

 

<사성제와 팔정도>

사성제 : 고,집,멸,도

  1. 고성제 : 괴로움을 직시하는 것.   
    • 괴로움(8)
  2. 집성제 : 고의 원인은 집착이다
    • 갈애 : 욕애 : 쾌감, 유애 : 영원, 무유애 : 허무
    • 무명 : 무지
    • => 나라는 존재가 없는 것이 고통의 원인이 된다.
    • 베다는 아트만이라는 고정된 자아를 찾아 나서는 것이지만 불교는 변화하는 자아가 끊임없이 모이고 흩어지는 것이라는 차이가 있다.
    • 나를 구성하는 다섯 가지 요소 (오온)
      • 색 : 육체
      • 수 : 감각 (오감)
      • 상 : 심상 (떠오르는 마음)
      • 행 : 의지
      • 식 : 의식
      • => 우리의 실체는 우연하게 모여있는 것이다. 자아의 실체
  3. 멸성제 : 깨달음의 상태
    • 원인 소멸 => 결과 소멸
    • 집착 소멸 => 괴로움 소멸
  4. 도성제 : 해탈에 이르는 여덟 가지의 방법 (=팔정도)
    • 정견 : 바르게 보고
    • 정사 : 바르게 생각하고
    • 정어 : 바르게 말하고
    • 정업 : 바르게 행동하고
    • 정명 : 바르게 목숨을 유지하고
    • 정근 : 바르게 노력하고
    • 정념 : 바른 신념을 가지고
    • 정정 : 바르게 마음을 안정시키는 .
    • => 바르다 = 중도

 

<연기와 삼법인>

  • 연기 : 세계의 실체
  • 삼법인
    • 제법무아 = 자아 = 오온 = 무아 : 자아는 불멸하지 않고 고정된 실체도 없이 변화한다.
    • 제행무상 = 세계 = 연기 = 무상 : 모든 현상은 잠시도 멈춰 잇찌 않고 계속 변화한다.
    • 열반적정 = : 무지를 깨뜨리고 연기를 꿰뚫어 이해하는 상태 (불교의 궁극적 목표)

 

[부파불교 시대]

식중독으로 붓다가 죽고나서 불교의 계율 문제로 분열하게 된다.

  • 상좌부 : 전통과 권위를 절대적으로 지키는 승단
  • 대중부 : 새로운 해석과 유연성를 주장
  • 대승불교 : 석가 입멸 폐쇄적인 태도를 비판하며 불교 전체를 소승(작은 수례)이라 낮춰 불렀다. 그러다 붓다가 민생의 연민에 의해 발생한 것이므로 민생을 위해 개방하여야 한다는 불교운동이 발생하고 스스로 대승(' 수례') 불렀고 대승불교가 탄생하여 동아시아로 전파된다.

 

 

<소승불교 대승불교>

  • 소승불교 = 남방불교 : 교리 중시
  • 대승불교 = 북방불교 : 민생 중시

 

[대승불교 양대 학파]

  • 중관파 : 중도 => 눈 앞에 있는 현상은 꿈처럼 실체하지 않는다
    • 연기 = = 중도
  • 유식파 : 의식
    • 유상유식파, 무상유식파로 나뉘어 발전
    • 유식 : (오직) + (의식,마음) = 오직 의식만이 있다.
    • => 모든 실체는 나의 마음이 만들어 . 존재하는 것은 의식 뿐임. (=관념론)

 

  •  지관수행 : 의식의 심연에 도달하는
  • 나의 마음으로 인해 세계가 존재하는 것이므로 내가 세계이다. 세계와 자아는 분리되지 않는다. = 일체유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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