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자기계발

마인드셋 : 원하는 것을 이루는 '태도의 힘' [리뷰]

by 빠뜨루 2023. 3. 1.
반응형

마인드셋 : 원하는 것을 이루는 '태도의 힘' [리뷰]

<소개>

고정 마인드셋 vs 성장 마인드셋


<줄거리>

고정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성공하지 못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성공과 완벽에 대한 집착을 잘 활용한 케이스도 많다. 그러나 이 책에서 말한 것처럼 고정 마인드셋을 계속 유지하여 성공하더라도 그 성공으로 가는 과정 자체를 즐기지 못하며 성공을 하더라도 그 성공이라는 것이 외부의 시선이라는 척도에 불과하여 스스로 만족하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그 성공에 실패하였을 때, 회복하기 힘들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 자체를 즐길 수 있게 된다.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그 자체에 의의를 두고 만족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한계를 정하지 않기에 계속 성장할 수 가능성을 열어둔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재능이 있어야만 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예체능 분야도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성장 마인드셋을 실천하는 법]
단지 성장 마인드셋에 기반한 계획을 짜는 데 그치지 말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할지 마음속에 그려보세요.

[성장 마인드셋에 이르는 4단계]
1. 인정 : 우리 안에는 성장과 고정 마인드셋이 혼합돼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2. 파악 : 고정 마인드셋을 자극하는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3. 명명 : 당신의 고정 마인드셋 페르소나에 이름을 붙여 주세요
4. 교육과 동행 : 당신이 왜 이 일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고 함께 가자고 손을 내미세요.
("자 보라고. 나도 이게 잘 안되리라는 걸 알아. 하지만 꼭 한번 해보고 싶어. 그러니 나와 함께해 주지 않을래?")


<주요 내용>

당신이 "어떤 관점을 택하느냐"가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될 수 있는지, 인생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지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에게 쉽게 낙인을 찍고 단념해 버리지 않는 겁니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학생은 우울증이 심할수록 문제를 해결하려는 움직임도 더 많이 보이고, 과제도 더 열심히 하고, 자신의 생활도 더 적극적으로 관리하려 했습니다.

자신의 가치를 보여주기 위해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것을 배우고 그에 대해 재미있게 생각해 보는 것이 '공부'가 되는 겁니다.

고정 마인드셋 페르소나가 탄생한 이유는 당신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함이란 걸 기억하세요.

누구나 각자의 고정 마인드셋 페르소나를 가졌다고 이해하면 타니에 대한 우리의 시선이 더 부드러워질 수 있습니다.

항상 "배움"에 집중하라.


<후기>

요즘 다시 배움에 대한 열정에 자극이 필요한 시기라 자기계발서를 읽어야 할 필요를 느껴 이 책을 읽었다. 이 책의 핵심은 결과에만 치우치지 말고 과정을 즐기는 자세를 가져라는 내용이었다.

초반 내용 이후 계속 반복되는 사례와 내용들이 나와서 4장부터 7장까지는 대충 소제목만 보고 넘겼다. 이 책의 중요 내용들은 앞의 서문과 8장에 모두 축약되어 있다고 보였기 때문이다. 작가의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들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싶은 욕심이었는지 모르겠지만 중복되는 내용을 줄인다면 내 생각엔 100페이지 이내로도 줄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나도 고정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다. 나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고정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다고 이 책에선 말한다. 공부를 하지 않았을 뿐, 머리는 괜찮다고 자존심을 지켜왔다. 지금도 크게 다르지 않다. 그래도 작년부터 이러한 생각을 바꾸려 노력하고 있다. 그 노력 중 하나가 독서이다. 독서를 시작한 지 1년이 다 되어 간다. 독서를 통해 얼마나 성장했는지, 했을지는 잘 모르겠지만 꾸준히 해왔다는 것 자체만으로 나 스스로가 자랑스럽다고 느낀다.

그러나 독서와 배움. 그 자체를 즐기고 있는가는 아직 잘 모르겠다. 여기서 말한 가짜 성장 마인드셋을 향해 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도 든다. 독서를 하고 배우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으나 그 자체를 즐기는 것이 아닌, 독서를 완독 해냈다는 작은 성공에 만족을 느끼는 것이 아닌가 하고 말이다. 그렇다면 작은 성공에 매달리지 않고 성장과 배움자체를 즐기는 방법과 그 이점은 무엇일까.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면 성공할 수 있다는 사례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성장 마인드셋도 고정 마인드셋과 별반 다를 것 없이 성공이라는 것에만 치우쳐져 있는 방법이라고 보였다. 결국 성장 마인드셋이란 성공하지 못했을 때 성장을 했다고 스스로 자위할 수 있는 방법밖에 되지 않는다고 느껴졌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는 것이 좋다. 그리고 그러한 마인드셋을 가지기 위해서는 성장하고 배우는 것 자체를 즐겨야 한다고 한다는 것까지는 이해했다. 그러나 그 핵심인 '배우는 것을 즐길 수 있는 방법'과 이 이점에 대해선 '성공' 이외엔 이 책에서 찾지 못해 아쉬웠다.


<추천>

이 책을 추천하고 싶지 않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