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자기계발

내 통장 사용설명서 3.0 [리뷰]

by 빠뜨루 2023. 6. 29.
반응형

내 통장 사용설명서 3.0 [리뷰]

<소개>

아끼는 방법

 

<줄거리>

지출 줄이고 대출 같은 꿈도 꾸지 말고 저축해라.

 

<주요 내용>

돈을 모으는 절대 법칙 1. 수입을 늘린다. 2. 지출을 줄인다.

 

주거래 은행을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주거래 은행만이 능사라는 생각은 접어야 한다.

 

돈을 아낄 있는 가장 항목은 외식, 배달 식비다.

 

비상금과 비슷한 종류의 자금은 CMA 통장에 넣어두는 것이 유리하다.

 

돈을 쓰는 좋은 습관을 먼저 만드는 가장 중요하다.

 

예금은 저금리일 때는 1 만기로 짧게, 고금리일 때는 2~3 정도로 만기를 길게 가입한다.

 

대출은 매월 원리금 합계가 줄어드는 원금균등상환 방식으로 대출을 받는 것이 좋다.

 

몸값을 올리는 방법은 가지다. 1. 건강, 2. 업무력

 

돈이 많이 드는 가지 1. , 2. 자녀 교육, 3. 노후 자금

 

보장성 보험은 저축이 아니라 비용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해야 돈을 낭비하지 않는다.

 

보험은 '비갱신형'으로 가입하는 유리하다.

 

<후기>

국민연금은 합법적인 다단계라고 생각하기에 아래 조직이 상위 조직보다 규모가 많을 유지가 있다고 본다. 그러나 이제는 출산율이 줄어들어 구조가 무너질 징조를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금을 거둬들인다는 것은 누구의 세금을 거둬들인다는 것인가? 결국 우리의 자녀 또는 손주들이 아니겠는가. 그들이 희생한 다음엔 그들의 미래는 누가 책임져 것인가...

 

그렇다면 돈을 찍어 낸다는 뜻인가? 돈을 찍어내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경제가 더욱 악화될 것이다. 그런데 작가는 국민연금은 국가가 지급을 약속한 만큼, 지급하지 않는 상황은 없고, 세금을 거둬서라도 지급할 것이라는 발언은 이건 너무 근시안적인 눈으로 경제를 바라보는 것이 아닌가 싶다.

 

노후를 보장해 있는 국민연금은 무너져가고 물가 상승률에 비해 적은 임금 상승률, 아웅다웅하며 살아가는 사이 하늘 높은 모르고 치솟는 서울의 아파트값을 보며 빈익빈 부익부를 느낀 청년들은 도박성이 짙은 주식이나 코인 시장으로 빠져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고 본다.

 

그나마 주식과 코인은 성공할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도전하는 느낌이지만 만약 이러한 도전에 권태를 느끼고 계속되는 실패에 자포자기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진다면 일본이 겪었던 읽어버린 20년처럼 꿈을 잃어버린 청년들이 많아져 일본보다 절망적인 상황이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추천>

청소년 또는 사회 초년생이 아니면 읽어보지 않아도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