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정리/빅 히스토리

빅 히스토리 정리 [5장. 농경의 기원과 초기 농경시대]

by 빠뜨루 2024. 3. 31.
반응형

 

빅 히스토리 정리 [5장. 농경의 기원과 초기 농경시대]

BCE 10000 ~ BCE 3500년

 

[문턱 7] 농경

 

농경혁명은 전 세계 몇몇 지역에서 일어난 후 서서히 다른 지역으로 퍼졌다. 어디서 처음 출현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약 1만 3000년 전 빙하기가 끝나면서 기후가 따뜻해지고 강수량이 많아지며, 자연스럽게 농경이 출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외에 환경 요인과 사회적 요인을 결합하여 설명하는 다중 원인 모형도 있다.

[다중 원인 모형]

1단계 : 농경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지니고 있었다.

2단계 : 길들일 가능성이 있는 동식물 동이 있었다.

3단계 : 주요 지역에 '일시적으로'라도 정착한 집단들이 있었다.

4단계 : 기후변화와 인구압으로 어쩔 수 없이 정착하기 시작했다.

5단계 : 농경이 유일한 대안이 되어버린다.

마지막 빙하기 온도, 지금 보다 6도 낮았다. (thescienceplus.com)

 

마지막 빙하기 온도, 지금 보다 6도 낮았다.

(읽기 3분)"알래스카와 베링 랜드 브리지의 서쪽에서는 거의 냉각이 관찰되지 않았다"최초의 인간이 아시아에서 미국으로 이주한 것을 설명한다.CO2농도 두 배되면 온도 3.4도씩 상승.

thescienceplus.com

 

초기 농경시대

 

초기 농경의 경작 기술로는 원예, 화전 농법, 치남파 농법 3가지였다. 정착촌이 생기고 공동체가 생기자 법이 생겼다. 그리고 사유재산이 생기면서 권력이 나타났다.

공동체를 관리할 인물이 필요로 했고 사제나, 전사 등 재능이 특별한 이들이 선택되었을 것이다. 지도자는 식량 생산이라는 일에서 벗어났고 엘리트 집단이 출현했다. 처음엔 잉여 생산물을 일의 대가로 받았다. 이후엔 지도자에게 잘 보이기 위한 로비가 나타나며 권력이 커지기 시작했다.

 

원시시대의 농경생활 - 출처 매경DB

 

 

빅 히스토리 정리 [6장. 도시, 국가, 농경 문명의 출현] (tistory.com)

 

빅 히스토리 정리 [6장. 도시, 국가, 농경 문명의 출현]

빅 히스토리 정리 [6장. 도시, 국가, 농경 문명의 출현] BCE 3500년 이후 증가한 자원과 집단 학습 시간이 흐르면서 동물에게서 젖과 털을 얻는 등 쓰임새를 다양하게 했다. 그리고 관개와 토기, 야

ppattru.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