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정리/빅 히스토리

빅 히스토리 정리 [8장. 농경 문명 시대의 아프로, 유라시아 2부)

by 빠뜨루 2024. 3. 31.
반응형

 

빅 히스토리 정리 [8장. 농경 문명 시대의 아프로, 유라시아 2부)

BCE 2000 ~ CE 1000년

 

두 번째 추세 : 아프로, 로라시아 농경 문명들의 교환망

 

교환망은 자연 세계 및 서로를 연결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는 인간의 능력을 증폭시켰다. 교환망 중 가장 중요했던 것은 '비단길'이다.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이슬람, 비잔티움제국을 연결했던 비단길은 물품만이 아니라 지적, 영적, 문화적, 생물학적, 기술적 사상들이 오갔다.

비단길이라는 이름답게 주요 수출품은 비단이었다. 그래서 중국은 비단을 만드는 기술을 유출하지 않기 위해 누에를 나라 밖으로 반출하지 못하게 했다. 아랍 상인들은 인도의 숫자 체계를 받아들였고, 이는 유럽에 전파되며 '아라비아 숫자'로 불리게 된다. 그리고 대승불교와 같은 종교도 전파가 되었다.

 

1세기경의 비단길 - 출처 위키백과

 

세 번째 추세 : 사회적, 적별 복잡성 진화

 

인구가 증가하면서 농경 문명의 계층구조는 부, 직업과 인종의 지위 인식 차이, 성별을 토대로 가파르게 경직되었다. 대부분의 사회가 경직된 계층구조와 가부장제로 편제되어 있었다. 이 현상은 3000년 동안 이어졌다.

네 번째 추세 : 느리게 변화하고 성장한 이유

 

성장을 막은 장벽 중 하나는 느린 성장을 원한 지배적 경향 자체였다. 정부는 혁신에 투자하기 보다 전쟁을 통해 성장하고 공납을 받길 원했다. 두 번째로 흑사병과 같은 질병이 성장의 발목을 잡았다.

 

흑사병을 몰고 다니는 닥터 쉬나벨, 파울 페르스트 1656년 작

 

 

빅 히스토리 정리 [9장. 농경 문명 시대의 다른 세계 지대들] (tistory.com)

 

빅 히스토리 정리 [9장. 농경 문명 시대의 다른 세계 지대들]

빅 히스토리 정리 [9장. 농경 문명 시대의 다른 세계 지대들] BCE 1000 ~ CE 1000년 아메리카 지대의 농경 문명 마야 문명 지구의 공전 주기에 토대한 365일 달력을 만들어 사용했다. 문자들 사용했으며

ppattru.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