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상

성장에 대한 고찰

by 빠뜨루 2022. 10. 19.
반응형

사람은 성장하지 않으면 죽어가는 것일 뿐이다.

 

태어나서 청소년기까지는 크게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신체적으로 성장을 한다. 그리고 학교를 다니며 한 학년씩 올라가게 되며 계속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이차성징을 겪으며 면 외, 내적 성장을 이룬다. 스무 살이 되어 대학교에 입학하고 또다시 한 학년씩 올라가면서 계속 새로운 전공과목을 배우며 지적 성장을 하게 된다. 졸업 후 사회에 나와 업무와 사회생활을 배우게 된다. 처음엔 새로운 것을 배우느라 바쁘고 진급도 빨리 되어 성장을 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런데 연차가 쌓이면서 업무적인 것도 익숙해져서 웬만한 건 할 줄 알게 되어 업무는 반복되고 진급을 하기엔 아직 많이 남은 시점에서는 성장이 멈췄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나의 이야기다.

 

성장이 멈추는 순간이 가장 나에겐 힘들었던 같다. 편입을 한다고 시간을 허비한 1년도 그랬고 대리로 진급은 하였지만 이젠 과장 진급까진 남은 현재도 그렇다. 아마 현재 나의 상태론 로또가 걸리지 않는 이상 인생의 결말이 예측되기 때문이다. 그렇게 운을 쫓거나 예측되는 결말을 기다리거나 하나인 상태가 된다. 그러나 성장을 하게 되면 이런 결말도 나은 방향으로 변화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성장을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외부적으로 보일 있는 나의 성장은 이직을 하거나 연봉을 올리는 밖에 없다. 그러나 매일 혹은 매달 있는 성장 방법이 아니다. 결국 내적인 성장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올해부터 꾸준히 책을 읽기로 했고 지식이나 업무에 대한 정보도 하루에 하나씩 찾아보고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었다.

 

글도 나의 성장을 위해서 쓰는 글이다. 자기계발서를 읽고 나의 생각을 정립할 있는 글쓰기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아직 독서를 통해 성장을 했다는 느낌은 없다. 실제로 성장을 있을지도 모르겠다. 만약 나에겐 효과가 없어 실제론 성장을 하지 못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성장할 있는 믿음으로 책을 읽는 것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그러한 근성만큼은 성장할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반응형

'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포칼립스 보드게임  (0) 2022.11.10
나만의 독서법 정리  (0) 2022.10.21
망 사용료에 대한 고찰  (0) 2022.10.14
영어 단어 기사  (0) 2022.09.15
짭 마이너리티 리포트  (0) 2022.07.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