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40개의 산업과 대표 기업을 분석한 책
<줄거리>
Chapter 1. IT, 전자 산업
1. 통신업
통신망 이용료를 받아 투자금을 회수하는 비니지스 모델이다. ARPU라는 고객의 질을 나타내는 지표가 높을수록 좋다. 통신망을 설치하고 주파수 사용료는 정부에 납입한다. IPTV, 자급제 폰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2. 인터넷 서비스업
광고 매출이 주요 수입원이라 경기 변동에 덜 민감하다.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주는 이커머스 비지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간편 결재는 플랫폼과 카드사에 이중으로 수수료가 부과된다.
3. 스마트폰업
저비용의 ODM 비중을 늘리고 있다. 선진국은 보급률이 80% 이상이지만(한국은 95%) 개발도상국은 50% 이하 수준이다. 카메라 모듈의 제조 원가 비중이 20%으로 가장 높다.
4. 반도체업
메모리 반도체(RAM)는 생산이, 비메모리 반도체 사업(CPU)은 설계가 핵심이다. '실리콘 사이클'이라고 3~4년 주기로 호황과 불황이 반복된다. 각 기업들이 반도체 칩을 직접 디자인하려 하는 추세이다. 자율주행 자동차로 비메모리반도체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5. 디스플레이업
대기업 중심, 공급 초과 부족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소수의 제품만 살아남는 특징이 있다. LCD : 형광등에 컬러필터, OLED : 색상 LED가 자체발광하는 차이점이 있다. 중소형 OLED는 삼성, 대형 OLED는 LG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시장 진입으로 LCD에서 OLED로 전환하는 추세이다. 개발도상국의 성장과 큰 화면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디스플레이업도 성장 가능성이 있다.
Chapter 2. 금융 산업
6. 은행업
예대마진이 전체 수익의 90%이다. 금리 인상 시 예금의 이자는 그대로지만 대출 이자는 변동하기에 예대마진이 증가한다.
7. 증권업
위탁매매와 자기매매로 돈을 번다. 고령화로 자산관리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본다.
8. 보험업
보험료를 운용하여 수익을 낸다. 금리 변화에 민감하다. RBC 비율은 보험사가 지급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낸 수치이다.
9. 카드업
수익은 수수료와 현금대출 이자로 구성된다. 결제 시 VAN 사가 중계료를 받아 간다. 매출채권을 이용해 저금리로 자금을 조달 받아 고금리 대출상품을 파는 카드론이 주 수익원이다. 핀테크 업체와 PLCC 파트너십을 맺어 위험부담을 줄이는 대신 결제 데이터를 제공한다.
10. 할부리스업
자동차 할부금이 90% 이상이라 자동차 시장 동향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신용카드사가 캐피털사들을 위협하고 있다.
11. 리츠업
부동산 임대수익과 매매차익으로 구성된다. 일정 비율 이상을 정기적으로 주주에게 환원하게 되어 있으나 결국 주식이다.
Chapter 3 콘텐츠, 언터테인먼트 사업
12. 게임업
PC방 사용료, 월정액, 아이템 구매, 판권 제공으로 수익을 얻는다. 중국 게임 시장과 메타버스의 기술발전이 관점이다.
13. 엔터테인먼트업
음반과 매니지먼트 사업으로 나뉜다. 음반은 음원보다 객단가가 높아 수익성이 높다. 스트리밍 서비스는 별로 차이가 없어 프로모션으로 대결한다. 연예인들과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위버스)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14. 영화업
팝콘 판매가 더 중요하다. OTT 업체들이 영화관을 위협하고 있다.
15. 방송업
PP는 제조, SO는 방송사, NO는 방송 통신사이다. OTT 소비의 95% 이상이 스마트폰을 통해 이루어진다. IPTV가 성장세다.
16. 광고업
가장 가성비 좋은 방법은 광고대행사를 이용하는 것이다. 스마트폰 이용 증가로 디지털 광고를 많이 한다. 광고지면을 매매하는 모든 과정을 시스템화한 프로그래매틱 광고가 미디어렙 시장을 빠르게 잠식해 가고 있다.
17. 교육업
사교육 시장 규모는 30조 원이 넘을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학령인구는 감소하고 있지만 성인 교육 시장의 경우 규모가 커지고 있다.
18. 여행업
매출은 패키지여행상품, 항공 발권 수수료에서 나온다. 항공권을 선 구매하는 '하드블록'이라는 방식으로 계약한다. 소비자들이 정형화되어 있어 사업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19. 호텔업
면세업과 브랜드가 핵심이다. 카드 제휴 전략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지킨다.
Chapter 4. 건설, 중공업, 자동차 산업
20. 건설업
건설회사엔 시행사와 시공사가 있다. 건축 부분의 대부분은 아파트 시공이다. 정부 정책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21. 조선업
시장 규모가 가장 큰 것은 상선이다. 조선사, 해운사, 철강사 간의 관계가 두드러지는 산업이다. 선박의 수명은 평균 25년이다. 경기 사이클에 민감하다.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LNG 운반 가스선의 발주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22. 철강업
정부의 부동산 정책, 철강재 공급량에 큰 영향을 받는다. 수익률은 원재료 가격에 달려있다. 고로와 전기로 두 가지 방식이 있으며 장단점이 있다. 제련 수수료 추이를 보면 광석 시장의 수급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23. 자동차업
수출 관련 이슈, 환경 규제 등에 큰 영향을 받는다. 옵션 차량 판매 이익이 5배 이다. 스마트 모빌리티를 구성하기 위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변모할 예정이다.
24. 배터리, 차부품, 타이어업
SUV, 외제차 수요가 늘어나며 타이어 수익률도 늘어났다. 리튬이온배터리를 많이 사용한다. 안정적이며 에너지 효율이 좋은 전고체 배터리로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Chapter 5. 에너지 산업
25. 정유업
상류(원유 시추)와 하류(정제)로 나뉜다. 휘발유와 경유는 필수재에 속해 유가가 오르면 정유사의 이익이 개선된다. 원유가는 중동 내전, 환율에 민감하다. ESG 시대에 비지니스 모델을 친환경으로 전환하고 있다.
26. 석유화확업
석유의 나프타를 가공해서 만든다. 가격 변동률이 적어 유가가 내리면 수익률이 증가한다.
27. 전력업
우리나라 발전회사는 400여 개이고, 송, 배전 부분은 한국전력이 독점하고 있다. 판매단가는 원자력 >석탄>LNG>석유 순으로 낮다. 탈원전 이슈가 문제다.
28. 도시가스업
대부분 천연가스로 만들어지고 드물게 LPG가 사용된다. 도시가스 요금은 정부에서 억제하고 있다.
Chapter 6. 유통, 소매(생활)산업
29. 오프라인 유통업
백화점의 경우 임대료만 취하는 임대갑, 판매 수수료도 받는 임대을 계약이 있다. 면세업은 호텔의 수익의 90%를 차지한다.
30. 온라인 유통업
종합쇼핑몰(SSG닷컴), 소셜커머스(티몬), 이커머스(네이버). 유통업계는 오픈마켓 구조에 힘을 싣는 추세다.
31. 식음료업
경제 수준에 따라 해당 국가의 식품업체가 주력하는 사업이 달라진다. (기성식품->냉동식품->건강식품). 식음료 산업은 고객 충성도가 높은 편이다. 간편 가정식의 시장이 커지고 있다.
32. 주류, 담배업
담배를 열로 쪄서 피우는 궐련형 전자담배가 선점해야 할 시장이다. 담뱃값을 올려 수익을 높일 목표를 가지고 있으나 흡연율이 낮아지고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33. 프랜차이즈 가맹업
로열티, 가입비 등 무형자산을 활용해 수익을 얻는다. 코로나 이후 오프라인 매장 고객이 줄어들었으나 아직까지 M&A 시장에선 성공률이 높기에 관심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34. 의류업
남성복, 내의류는 소품종 대량생산, 여성복, 유아복은 다품종 소량 생산 방식이 적용된다. 패션트랜드는 해마다 변하기 때문에 의류업은 재고자산의 가치가 빠르게 감소한다. 고로 마케팅과 재고관리를 잘 해야 한다. 재고자산 회전율은 기업이 얼마나 재고자산 관리를 잘 하는지 보여주는 지표다.
35. 화장품업
중국에 수출해 재미를 봤지만 사드 이슈로 큰 타격을 입었다. OEM, ODM 업체를 통해 쉽게 브랜드를 출시할 수 있다. 온라인 판매, 안티에이징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
36. 제약업
화학 의약품은 오리지널(최초), 제네릭(복제품)으로 나뉘며 셀트리온은 제네릭을 중심으로 성장한 기업이다. 바이오의약품은 유전자를 재조합하는 방식으로 개발이 더 어렵다. 임상시험은 3상까지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의약품 위탁 생산기업(CMO)이다.
Chapter 7. 운송 산업
37. 항공업
여행객이 많아지며 항공권을 직접판매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38. 해운업
수출입 물량 99%를 담당한다. 해운업은 사이클이 중요하다. 연료비에 민감하다.
39. 상사업
라면에서 미사일까지, 돈이 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파는 회사를 말한다. 환율에 큰 영향을 받는다. 제조업체가 유통로를 직접 만들어 상사업의 이익이 줄어들고 있다. 그래서 자원 개발로 눈을 돌리고 있다.
40. 육운업
택배, B2B, 글로벌 사업(통관까지 관리) 세 가지다. 택배 단가 하락으로 이익이 줄어들었다. 제품 패킹, 교환, 환불까지 담당하는 풀필먼트서비스가 마진율이 높아 이 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있다.
<주요 내용>
ESG (Eenvironmental, Socal, Governance)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 주문자 상표 부착
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er) : 주문자 개발 생산
[반도체 기업 종류]
종합반도체(IDM) : 설계, 제조, 조립, 유통 다하는 것 ex) 삼성
칩리스 : 설계만 ex) IDM
펩리스 : 설계, 유통 ex) 엔디비아
파운드리 : 제조, 조립만 ex) TSMC
신용도가 높은 고객을 '프라임', 그렇지 못한 고객을 '서브프라임'고객이라 부른다.
LTV : 주택 가격 대비 대출 비율
DTI : 연간 소득 대비 매년 갚아야 하는 원금과 이자의 비율
DSR : 연간 소득 대비 전체 대출에 대한 원리금 상환액 비율
레버리지는 수익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손익을 확대하는 개념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SPA은 전문점(Speciality retailer), 자사상표(Privatelabel), 의류(Apparel) 앞 글자를 따온 것으로 유니클로, ZARA와 같이 제품 기획과 생산, 판매까지의 전 과정을 한 번에 하는 판매처를 말한다.
<후기>
주요 트렌드인 친환경과 코로나로 인해 많은 산업들이 예전과 달리 변화되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 사용을 위해 천연가스 사용이 늘어나고 자동차 산업도 친환경에 맞춰 전기자동차 생산을 늘려갔다.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사업은 멈출 줄 모르고 성장해갔고 관련 운송업도 같이 성장한 것으로 보였다.
가장 눈에 띄는 산업은 IPTV와 디스플레이 산업이었다. 친환경 트렌드로 전기자동차의 스마트화가 된다면 자동차 안에서 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시간 때우기는 당연히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멀티미디어 시청일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멀티미디어 시청이 늘어나서 작은 화면보다 큰 화면에서 시청하는 것을 선호할 것이며, 자동차도 디스플레이 옵션을 추가해 이익을 더 얻으려 할 것이기에 자연스럽게 디스플레이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갈 것이라 생각이 든다.
기업끼리 체결하는 계약 방법이나 재무제표 상에서 변화되는 것들을 설명하는 부분은 이해하기 어려웠다. 이 부분은 재무제표를 따로 공부를 해야 될 것 같았다.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체 주식투자를 했구나하고 반성하게 만드는 책이었다.
<추천>
주요 산업들이 무엇이 있고 어떻게 시스템이 작동하는지 궁금하다면 읽어보길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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